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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 원 마케팅, 작은 브랜드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광고 전략

soLow 2024. 8. 23. 15:51

 

 

최근 들어 여러 부서와 이야기 중에 마케팅에 관하여 궁금한 부분도 있고 관심이 생겨 관련 도서를 읽게 되었다. 사실 영업 마케팅에 있어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간접적으로 업무 소통과 협업에 있어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일단 저자분의 경력이 상당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회사부터 큰 회사까지 다양한 규모와 종류의 경험이 책 속에 녹아있었다. 개인적으로 광고라 하면 티브이나 신문 그리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에 걸쳐 눈에 보이는 것들을 보며 그저 광고비를 내고 매출 규모에 맞게 집행하는 것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도서를 읽다 보니 광고 효과에 대한 분석과 추적이 상당 부분 IT의 영역으로 넘어오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도 요즘 많이 궁금했던 부분은 온라인의 광고 유형과 실질적인 경험과 사례들 특히 용어들이 많이 궁금했었는데 실전에서 경험을 통해 전해지는 내용들은 정말 생생하게 와닿았고 내가 모르던 온라인 마케팅의 용어들이 정말 많았었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회의를 하다 보면 전환율, 퍼포먼스 마케팅, 픽셀, VA, DA 등등 담당 부서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이 무얼 뜻하는지 와닿지 않아서 모호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젠 어느 정도 소통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반부에 나온 전체를 보는 마케터라는 파트를 읽으며 협업의 중요성을 다시 느꼈다. 마케팅 부서나 영업 전산 관리 모든 부서 각자 고유의 업무가 있겠지만 고유의 업무만 하는 것보다 각 부서와 소통하면서 필요한 것들을 공유하는 것이 업무적 성과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 요즘 마케팅 도서를 읽는 것도 협업을 위한 부분이기도 하다.

 

100만 원부터 시작하는 광고는 알고리즘으로 이야기하자만 분할 정복 방식인 것 같다. 최적화된 금액으로 실패를 최소화하고 효율을 분석하여 최선의 방식을 찾아가는 그런 과정인 것 같다. 정말 합리적이지만 경험이 없다면 오래 걸릴 수 있는 방식이지만 이 책에서는 다양한 경험 사례들과 함께 예산별 최적의 조합 방식과 요령들이 설명되어 있어 내가 마케팅 경험이 많지 않은 실무자라면 정말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다. 혹시라도 규모가 작은 쇼핑몰을 운영한다 하더라도 이런 광고 방식을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간혹가다 마케팅 팀에서 전환율을 체크해 보고 싶은데 자바 스크립트를 어떻게 활용할지 몰라 문의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던 것이 생각났다. 마케팅 업체에서 공유해 준 매뉴얼과 담당자와 통하도 하면서 느낀 점은 이제 온라인 영업을 한다면 어느 정도 간단한 웹과 프런트엔드 지식은 있어야겠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협력 마케팅 회사 업체에서 대행해 주기도 하지만 직접 이것저것 설치도 해보고 업무를 수월하게 처리하려면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오래전 수업으로 들었던 마케팅 강의가 생각났다. 다양한 광고 사례를 보면서 얼마나 기발하고 참신한 광고가 중요한지 어느 업종에서는 어떤 타깃을 하는 것이 유리한지 등등을 배웠다면 요즘엔 어떤 온라인 광고 플랫폼이 있고 어떤 기능들이 있으며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지가 중요한 것 같다 물론 일일이 경험하면 좋지만 AI 광고 플랫폼 같은 경우엔 경험해 보지 않으면 절대 알지 못할 부분인 것 같다.

 

이번 도서를 읽으면서 과거의 광고 방식에 대한 소개가 아니라 정말 요즘의 광고 마케팅에 대한 소개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대가 바뀌고 정말 다양한 광고 방식과 플랫폼 분석 툴들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나 온라인 광고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새로운 것들이 나오며 AI와 같은 신기술이 큰 역할을 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런 새로운 물결 속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이정표를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도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최근 마케팅 트렌드와 방향을 알게 돼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목차

 

프롤로그 | 마케팅에서는 실패가 가장 중요하다

 

 

1장 광고만 보는 마케터 vs 전체를 보는 마케터

: 마케팅의 기본, 제대로 파악하기

 

 

 

1-1 광고에도 자격이 필요하다

1-2 광고만 보는 마케터 vs 전체를 보는 마케터

1-3 적당한 광고비란 과연 얼마일까?

1-4 광고를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1-5 익숙해질 때 실패가 찾아온다

1-6 광고를 빠르게 중지하는 용기를 발휘해라

1-7 광고에도 실패할 여유가 필요하다

 

 

2장 100만 원으로 시작하는 온라인 광고

: 실패를 통해 살아남는 법을 배우기

 

 

 

2-1 100만 원으로 광고 시작하기

2-2 카카오 광고 100만 원 실패 사례

2-3 네이버 GFA 광고 100만 원 실패 사례

2-4 구글 스마트 디스플레이 700만 원 실패 사례

2-5 광고비를 늘려야 하는 시점

2-6 300만 원의 광고비로 가능한 광고 조합

2-7 1000만 원 광고비에서 다음 단계로

2-8 5000만 원 광고비,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기

2-9 1억의 광고비, 이제는 10원을 아끼는 단계

 

 

3장 온라인 광고의 변화

: 변화하는 광고 시장에서 살아남기

 

 

 

3-1 아직 끝나지 않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시대

3-2 쿠키의 변화가 광고에 끼칠 영향 및 대안

3-3 타기팅의 시대에서 논타기팅의 시대로

3-4 영상 광고의 시대

3-5 SNS 광고의 새로운 변화, 틱톡 광고

3-6 머신러닝 광고의 희망, 구글 실적 최대화 광고

3-7 한국 온라인 광고의 시작과 끝

3-8 당근마켓 전문가모드 광고의 가능성과 한계

3-9 TV 광고를 통해 얻은 것과 잃은 것

 

 

4장 평범한 마케터의 성장과 발전

: 마케터로 버티고 살아남기

 

 

 

4-1 광고비를 절약하는 방법, CTR 떨어뜨리기

4-2 마케터가 틀리지 않는 숫자를 찾아야 하는 이유

4-3 나와 맞는 회사로 이직하는 방법

4-4 마케터의 가장 어려운 경쟁 상대

4-5 스타트업 마케터의 현실과 가능성

4-6 작은 회사 마케터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

4-7 매출, 그리고 스타트업들의 위기

4-8 40대 평범한 마케터의 생존 방법

 

 

5장 내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법

: 장점은 드러내고 단점은 숨기기

 

 

 

5-1 콘텐츠 마케팅이 어려운 현실적인 이유

5-2 작은 회사와 스타트업 상품이 시장에 진입하는 법

5-3 내 상품과 서비스의 장점을 찾아내기

5-4 진짜 고객을 찾아가는 과정

 

 

에필로그 | 마케팅을 하면서 얻은 한 가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저자 :김건우

출간 :2024-06-28

페이지 :280 쪽

ISBN :9791169212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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